FAQ 所長錄

FAQ 所長錄

ziphd.net

성장의 기록을 공유하는 일에 대하여

작성자
所長
작성일
2018-01-04 15:36
조회
664

성장의 과정을 공유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누구나 완성된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 서고 싶지, 어설프고 덜 자란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 나서고 싶은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신에게는 꺼려지는 일이 타인에 대해서는 궁금한 일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상대를 온전히 이해하고 싶어질 때 그의 성장과정에 대해 알고 싶어지니까요. 때로 덜 자란 루키들을 만나고 그들의 성장과정에 동참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기도 합니다. 타인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싶은 욕구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기본적 본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이를 낳고 양육하고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ziphd.net

마법사.. 하얗게 샌 긴 머리를 휘날리며, 장대한 지팡이를 들고 도포자락을 휘날리며, 구름을 움직이고 비를 내리고 하늘에서 번개가 치게 하고는 멋들어지게 수염을 훑어내리는 모습을 그리게 됩니다. 기존의 마법사는 그렇게 완성된 존재로만 인식되어왔습니다. 그러나 마법사는 하늘에서 뚝 떨어진 천사도, 비바람을 맞으며 홀로 수천 년을 바위 위에서 참선해낸 수도승도 아닙니다. 마법사는 넘어지고 자빠지고, 욕도 했다가 먹었다가, 찬바람 더운바람에 말랐다 젖었다를 반복하며 단단해져가는 인간 유형의 한 모습일 뿐입니다.
ziphd.net
저인들 어느 날 짜~잔하고 등장해서 세상을 놀래키고 싶지 않겠습니까. 마법사로서의 자기인식이 생겨난 이후로 그것은 유혹이며 또한 짐짓 타고 태어난 듯 으스대고 싶은 허세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마법사의 성장과정에는 지독한 현실과 피할 수 없는 운명의 내동댕이질이 난무합니다. 40년을 사막을 떠돌아야 했던 이집트의 왕자도 그랬고, 형제들로부터 팔려가 온갖 모함과 억울한 세월을 보내야 했던 야곱의 아들도 그랬습니다. 그렇다고 그 끝에 찬란한 영광만이 기다리고 있었던 것도 아닙니다. 이집트의 왕자는 자신의 동포들과 40년을 더 사막을 떠돌아야 했고, 야곱의 아들은 자신을 팔아버린 형제들에게 복수는커녕 그들을 용서하고 끌어안아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모두들 후회는 없었을 것입니다. 오히려 이때를 위해 미리 내가 사막을 헤매야 했구나 안도했을 테고, 모함과 억울한 세월이 없었더라면 평생 형제들을 증오하며 살았으리라 안심했을 것입니다. 덕분에 이집트 왕자의 새세대는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었고, 아직도 현재진행형인 할아버지 이삭과 이스마엘, 아버지 야곱과 에서의 대를 이은 형제 갈등이 야곱의 아들 대에서는 반복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마법사들의 성장과정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삶에서 성장의 위로와 에너지를 얻습니다.
ziphd.net
마법사 멀린.. 전설 속에는 그의 성장과정이 드러나 있지 않습니다. 예수가 마법사가 아니라 신의 위치에 오른 것은 그의 성장과정이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를 따르는 신도들에게는 다행한 일이나 인간 예수에게는 불행한 일이기도 합니다. 신화 속 인물이 되는 것은 본인의 인생이 송두리째 부정당한 채, 엉뚱한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ziphd.net
저는 사람이지 천사도 신도 아닙니다. 설사 천사고 신이었다 하더라도 인간 경험을 하고 있는 지금은 철저하게 인간이고 싶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 인간이 마법사로 성숙해 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싶을 뿐입니다. 그래서 그 인간 경험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기록하고 있을 뿐입니다. 기다렸다 완성된 모습으로 짜잔~ 드러나, 사람들의 숭배의 대상으로 떠오르고픈 유혹을 거절하고, 과격하고, 위험하고, 거칠고, 엉뚱한 생각과 사색이 어떻게 자라, 사상이 되고 철학이 되어가는지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부족하나마 기록이란 걸 복원할 수 있는 대로 복원하고, 찾을 수 있는 대로 찾아내어 이렇게 모아놓았습니다. 그리고 계속 기록해 가려고 합니다.
ziphd.net
마법사의 성장과정을 그대는 지켜볼 수 있습니다. 어느 쪽 극단으로 갔다가 또 어느 쪽 극단으로 흐르고 있는지, 어쩌다 저렇게 좌충우돌하게 되었는지.. 어쩌면 그것은 그대가 거부하고 있는 인생의 또다른 선택지 일지도 모르고, 지금도 여전히 감당해내고 있는 자신의 기록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집현담集賢膽은 기록입니다. 그대와 나의 선택의 기록이며 선택할 수 있었던 수많은 평행우주에 대한 기록입니다.


ziphd.net
ziphd.net

집현담集賢膽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