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의 말

 

생각의 자유를 자유롭게 하는 것
ziphd.net
민주 사회를 살고 있는 누구나 우리는 표현의 자유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표현의 자유에 앞서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생각의 자유이다. 우리를 억압하는 시스템은 표현의 자유를 허(許) 하면서, 뒤로는 생각의 자유를 통제하는 방식으로 우리를 조종하고 있다. 생각의 자유를 자유롭게 하는 것. 조금 유식한 말로 ‘자기검열’에 빠지지 않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일거수일투족을 CCTV에 감시 당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생각으로 떠올리는 것조차, 외부인들에게 노출되고 있을지 모른다는 공포감에 젖어 있기 때문이다. 말과 글로 드러나지는 모든 것들이 포털 서버에 하나도 버려지지 않고 기록되고 있는 현실에 살면서, 위축감과 공포감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을 감행하는 것은 매우 용기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ziphd.net
그럼에도 우리는 생각의 자유를 쟁취해 가야 한다. 아무리 표현의 자유를 무한대로 가진 들, 생각이 자유롭지 못하고 갇혀 있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또한 건강한 사회적 소통을 위해서도, 결국은 드러내고 말 숨겨진 생각들이 자유롭게 소통되고 서로 수용 되어지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ziphd.net
가리워진 생각은 꼭 결정적인 순간에 뒤통수를 친다. 이해관계로 얽혀 있는 타인뿐 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뒤통수를 친다. 그리고 정작 당사자는, 나도 내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줄 몰랐어 변명하게 된다. 본인도 그런 줄 알고, 본인도 모두의 합의에 동의한 줄 알고 따랐으나, 진지하게 성찰되지 않은 숨은 생각들, 무의식과 의식의 경계에 어렴풋 모습을 감추고 있는 숨은 의도들이, 중요한 순간, 결정적인 상황에서 모습을 확 드러내게 될 때, 우리는 괴물을 목격하게 되고, 누구보다 숨겨진 괴물을 목도한 스스로가 가장 많이 당황하게 된다. 그래서는 건강한 관계, 공동체,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없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우리는 모든 관계 속에서 긴장하며 저 웃는 얼굴 뒤에, 저 동의하고 있는 의사표시 뒤에, 어떤 계책과 숨은 무의식이 있을지 계속 의심하며 살아가야 한다. 관계란 매우 피곤하고 긴장되는 일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관계를 피해 자꾸 혼술, 혼밥 속으로 인생을 숨겨 들어가고 있는 지도 모른다.
ziphd.net
생각은 든다. 생각은 나고, 생각은 든다. 우리는 ‘생각 좀 해봐’라고 하지만, 근본적으로 생각은 나고 드는 것이다. 즉 머리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면으로부터 솟아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각의 자유를 위한 첫걸음은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이다. 자꾸 들어야 한다. 말도 안 되는 소리를 지껄여도, 내 내면의 여러 다양한 소리들을 진지하게 들어주어야 한다. 처음에는 온갖 소음들과 잡다한 소리들이 뒤섞여 혼란스럽다. 그러나 그것 자체가 혼란스러운 내 내면이다. 인정하고 차분히 내면의 소리들을 정리해 가야 한다. 타인으로부터, 외부로부터 쏟아져 들어온 수많은 잡소리들을, 버릴 거 버리고, 정리할 것 정리하고 나면, 이제까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진정한 내 내면의 소리가 매우 희미한 불빛을 내며 속삭이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매우 소중히 이 소리에 귀 기울이며 불빛의 주변을 정리해 가야 한다. 매우 분명하고 확실하게 내 내면의 소리가 자신의 모습을 드러낼 때까지 말이다.

ziphd.net
생각은 입장이 아니다
ziphd.net
든 생각, 난 생각은 한 가지가 아니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내면의 소리를 발견할 수 있다. 그것 중 무엇이 내 입장이 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생각과 입장의 구분, 이것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미숙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이다. 아니 어쩌면 시스템에 의해 강력하게 억압 되어져 온 부분일지도 모른다. 생각은 생각일 뿐이다. 한 사람의 생각조차도 뻗어 나온 가지들처럼 다양할 수 있다. 그 생각 중 일부가 타인의 생각들과 만나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거쳐 한 사람의 입장으로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생각들이 표현 되어지는 말과 글은 결정문이 아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말과 글은, 그것으로 도출된 하나의 결정문이 아니다. 그것은 그냥 든 생각, 난 생각일 뿐이다. 내면의 생각에 대한 탐색과 타인의 생각과의 상호작용을 거쳐, 개별적 입장을 가지게 되고, 그 입장이 서로 모여 여러 상호작용을 거쳐, 사회적 합의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일단 내뱉은 말, 쓰여진 글을 상대의 입장이라고 간주해버리려고 하는, 손쉬운 판단 방식을 습관 해 왔다. 그러니 누군가가  ‘북한..’이라는 말만 해도, (북한산에 등산 가자고 말하는지도 모르는데) 종북으로 몰아붙이고, 붉은색 스카프만 봐도 빨갱이라고 삿대질을 해도 되는, 매우 쉬운 편가르기 사회에 살게 되어 버린 것이다. 그래서 생각의 검열이 시작되었다. 내면의 소리는커녕, 외부에서 들려오는 다양한 모든 의견에 꼬리표와 색깔을 입혀버리게 된 것이다.

ziphd.net
입장을 정하기 이전에
ziphd.net
먼저 생각을 들여다봐야 한다. 진지하게 들여다봐야 한다. 그리고 그 소리들을 차분히 다 들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다음은 다른 이들의 생각들과 상호작용하는 일이다. 한 사람의 다양한 생각, 여러 사람의 다양한 생각들이 무지개처럼 펼쳐지고 드러나지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저마다의 입장이 결정 되어져야 한다. 입장을 갖는 일은 생각을 드러내는 일과 다르다. 생각은 자유롭게 드러내되, 입장을 표명하는 일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 그것은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고 선언이 되기 때문이다. 생각은 얼마든지 오락가락할 수 있으나, 입장은 일단 표명한 뒤에는 특별한 사유 없이 변화시키기 힘들기 때문이다. 입장이 자꾸 바뀌면 사회가 혼란스러워진다. 중앙선을 넘어 역주행하는 차들이 많아지면 안전운행이 어려워지는 것처럼 말이다.
ziphd.net
그런데 우리의 관계들은 오히려 정반대이다. 생각은 매우 경직되어 있으면서 입장은 자꾸 오락가락한다. 당연하다. 우리는 우리 내면의 질서를 위배할 수 없다. 내면이 확고한 신념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은, 숨겨진 복잡한 내면의 생각들이 정리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 자꾸 입장을 뒤바꾸게 되고, 사람들은 더 이상 상대와 관계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ziphd.net
먼저는 자신의 생각들, 타인의 생각들에 대한 탐색과 고민이 있어야 한다. 입장을 정리하는 것은 그다음이다. 진지한 사색과 고민의 과정을 통해 신념이 확립되고, 그 신념을 바탕으로 입장은 정리되는 것이다. 입장은 약속이므로 변경이 어렵다. 그러므로 입장을 표현하는 일과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일은 더더욱 신중해야 한다. 투표나 성명서 발표 등 엄격하고 신중한 태도로 드러나져야 한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더더욱 자유롭고 치열하게 생각을 드러내야 한다. 내 생각, 타인의 생각에 대해 최대한 열린 마음과 태도를 가지고 다양한 가능성을 최대한 모색해야 한다. 특히, 결정되지 않은 미래를 탐색하는 Futurist라면, 미래학자 짐 데이토 교수의 말처럼 매우 ‘ridiculous’하더라도 든 생각, 난 생각들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미래는 그 매우 ‘ridiculous’한 생각 한 알에 잠들어 있기 때문이다.
ziphd.net
그래서 이 글들은 마법사 멀린의 생각들이다. 멀린의 내면에는 이 글보다 더 많은 생각의 갈래들이 있다. 그것은 현상과 사물을 어느 측면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 책에는 그중 하나의 측면에서 바라본 생각들이 서술되어 있다. 이것이 마법사 멀린의 입장이냐고 묻는다면, 입장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단호히 말할 수 있다. 아직 너의 생각, 그대들의 생각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대 자신도 미처 알지 못하고 있는, 그대 내면에 잠들어 아주 희미하게 SOS 신호를 보내고 있는, 그 숨은 생각들을 아직 만나지 못했다. 그래서 마법사 멀린의 입장은 유보되어져 있다. 그대들은 자신들의 내면에 어떠한 미래의 씨앗들이 숨겨져 있는지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만나야 한다. 그대의 생각과, 그대의 상상, 그대의 의식과 무의식이 마법사 멀린의 생각과 만나야 한다. 관습과 통념의 바위에 단단히 박힌, 그대의 빛나는 엑스칼리버를 뽑아 들고 마법사 멀린을 찾으라.
ziphd.net
그대의 찬란한 왕국이 주인을 기다리며 잠들어 있다.

ziphd

2017년 5월 1일 대학로에서

마법사 멀린

ziphd.net
ziphd.net
개새끼소년 Ridiculous Boy

Scroll Up